산(기타)/둘레산길

둘레산길-14: 강내면 은적산(206m) 은적산-망덕산-마봉산-아미산

산바람과함께 2011. 3. 8. 19:31

우리고장(청주.청원) 둘레산길-14: 강내면 은적산(206m) 은적산-망덕산-마봉산-아미산-미꾸지

 

2008.06.15일(연궁교회-은적산-유두고개)

2011.03.06일(유두고개-망덕산-마봉산-방아다리고개-아미산-미꾸지)

팔봉산 전망바위에서 서쪽으로 본 둘레산(은적산-망덕산-마봉산)

 

2010년 말 국회에서 세종시법이 통과된후 세종시와 청원군의 경계선이 정해졌다. 부용면의 대부분이 세종시로 들어갔고 강내면은 제외되었다. 그래서 둘레산길은 시목천(외천천)(금강유입부)-노고봉-유모산-복두산-은적산-망덕산-마봉산-아미산-미호천으로 이으면 될 것 같다.

 

(1) 은적산-망덕산-마봉산 일부는 팔봉지맥에 속한다. 참고로 팔봉지맥은 굵은 선으로 -용덕산-팔봉산-은적산-망덕산-출동산-황우산으로 이어진다.

(2) 은적산아래로 경부고속전철(KTX)가 지나고, 망덕산과 은적산사이로 호남고속전철이 지날 예정이다.

(3) 세종-오송간 신설도로는 미호천을 따라 공사중인 것 같고, 오송-청주공항간 도로가 신설되면 세종시에서 청주공항으로 접근하는 미호천따라 가는 "고속화도로"가 생기게 된다. 그렇게 된다면 본격적인 미호천 시대가 올 것이라 생각해 본다.

 

부용면(세종시)과 강내면(청원군)의 경계선은 원래 녹색점선이지만 강내면에 속해있는 은적산-망덕산-마봉산-아미산-미꾸지까지 이어지는 산줄기를 둘레산길로 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2008.06.15일: 연궁교회(18:50) - 은적산(19:27) - 유두고개(19:50): 자세한 산행기는 본 블로그에서 "은적산"을 참고하길 바람.

은적산 가까이에 있는 전망좋은 묘지터에서 본 우리고장의 북서쪽 둘레산인 오송과 옥산의 동림산

 

은적산 정상에는 단군전이 있고 사방으로 전망이 매우 좋다. 은적산정상까지는 차량으로도 올라갈 수 있다.

 

동쪽으로 팔봉산, 북동쪽으로 청주시도 보인다.

 

남남동쪽 유모산-복두산 능선은 둘레산길이다. 복두산에 실크리버cc가 있고 그 아래 터널로 KTX가 통과한다.

 

남남서쪽으로 팔봉지맥의 마지막 산들인 출동산-황우산.그 사이로 부강-세종시간 4차선 고속화도로가 지나며 미호천을 건너 전월산 옆으로 세종시로 들어간다. 멀리 계룡산도 잘 보인다.

 

2011.03.06일: 유두고개(16:33) - 망덕산(16:51) - 역골고개(17:04) - 마봉산(17:26) - 방아다리고개(17:35) - 아미산(17:45) - 미꾸지(18:04)

유두고개 궁현리쪽 팬션앞 주차장에 차를 두고...

 

망덕산 오름길에 뒤돌아본 은적산

 

팔봉지맥은 전국에서 산꾼들이 심심찮게 찾는 산줄기이다.

 

망덕산 정상은 주변전망이 없으나 숲은 울창한 편이다.

 

역골고개를 지나

 

뒤돌아본 망덕산

 

산을 조금 올라가면 팔봉지맥 가는 길과 마봉산,아미산 가는 갈림길.

 

 

마봉산 정상.

 

정상 아래 운동시설터1

 

마을 밭길옆을 지나면서 보이는 낮게 이어지는 팔봉지맥...

 

방아다리 고개

 

아미산 오름 계단길

 

아미산 정상의 운동시설터2

 

소나무숲길은 부드러운 양탄자를 밟고 걷는 느낌이고 솔내음에 기분도 좋아진다.

 

미호천쪽 전망. 경부선철도가 보이고 오송-유성간 고속화도로? 가 공사중이다.

 

 

운동시설터3

 

미꾸지 마을로 내려가는 길

 

 

양세오충각

 

조치원 택시를 불러 차량회수(12,000원)

 

구릉지대처럼 형성된 낮은 산들(100~200m)이지만 이름이 있는 산 4개(은적산-망덕산-마봉산-아미산)를 지나는 아기자기한 둘레산길이다. 궁현리 연꽃마을에서 은적산으로 올라 망덕-마봉-아미산까지 천천히 걷는다면  대략 반나절산행(3~4시간정도)으로 적당한 코스이다.

 

궁현리 연꽃마을에서 은적산 가는 안내도.

 

미꾸지3거리에서 본 미호천 건너는 큰 다리 공사중. 아마도 오송-세종시간 도로인 것 같고 2012년 완공목표라고 한다. 다리이름은  미호대교라고 하는데, 중앙은 현수교 인가? 근데 천 가운데 교각은 왜 있나? 현수교에는 없어야 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