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기타)/둘레산길

청주시 둘레산길에 대한 나의 생각...

산바람과함께 2011. 7. 30. 21:45

 

* 이 글은 3월 5일자 필자의 블로그(청주청원1)에 있는 글(http://blog.daum.net/best1dr/7494236)이나 좀더 요약해서 다시 쓴 글입니다.

 

청주시 둘레산길에 대한 나의 생각

 

 

도심주변의 둘레산길은 아래의 2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1) 산길 혹은 산 정상부에서 시내 전경을 가깝게 볼 수 있는 산길(숲길)이어야 한다.

(2) 또 주거지에서 볼 수 있어야 하고, 또 걸어서 접근할 수 있을 정도로 가까워야 한다.

 

그렇다면 현재 청주시에서 위의 2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둘레(산)길을 어떻게 연결해 보면 좋을까? 

 

참고로 용어의 혼돈을 초래할 수 있어 둘레산길과 경계산길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하고 가겠다.

(1) 청원군 경계산길...행정구역상 경계선에 위치한 산길을 이어놓은 길. 청주.청원이 통합된다면 청주시 경계산길로 바뀌게 된다.

                              (필자가 걸어본 현재 청원군 경계산길 요약: http://blog.daum.net/best1dr/7494240)

(2) 무심천 둘레산길...무심천을 만드는 산줄기를 이어놓은 산길이나,

                               구룡산이후로는 도심지를 통과하면서 봉명동의 명심산을 제외하고는 숲이 없어졌다.

(3) 청주시 경계산길...행정구역상 시 경계선에 위치한 산길

(4) 청주시 둘레산길...현재 청주시 주거지역을 둘러싼 산들의 숲길을 이어놓은 산길로 위의 2가지 조건을 만족할려면  청주시 경계선권을 벗어난 청원군의 산들도 포함될 수 있다. 그래서 이 산길은 청주,청원 통합이후에 본격적으로 이슈가 될 것 같다.

 

앞으로 기술할 "청주시 둘레산길"의 코스는 순전히 필자의 생각으로 기술한 내용이며, 다른 분들은 이것에 대해서 다르게 생각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청주시"둘레산길"을 정할려면 먼저 청주의 주변 지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청주시는 원래 무심천 주변에서 발달하기 시작해서 점차 서쪽으로 발전하여 이제는 석남천(가경천포함)주변에 더 많은 인구가 살 정도로 넓어졌다. 

 

그래서 청주시의 주요 주거지역은

(1) 무심천 중하류지점, 다시말하면 고은3거리에서 무심천 하류까지의 지역과,

(2) 석남천 주변에 발달한 서청주지역(가경동,복대동,비하동,봉명동 등) 이다.

위의 지역들을 에워싸고 있는 산들은 청주시 주거지역에서 항상 볼 수 있고, 또 가깝게 걸어서 접근할 수도 있다.

 

그렇게 보았을 때 청주시 주거지역을 가깝게 둘러싸고 있는 산들을 시계침가는 방향으로 기술한다면...

백화산-상당산-것대산-수레너미-선도산-관봉-성무봉-태봉-(고은3거리)-(가산리)-국사봉-밤고개(척산고개)-용덕산-덕고개-팔봉산-진약고개(휴암고개)-부모산 까지 이어지는 산줄기이다.  

 

고개이름으로 이어서 나열해 보면

상리고개 - 산성재 - 수레너미(현암3거리) - 말구리재 - 미테재 - 고은3거리 - 문동리고개 - 밤고개(척산리고개) - 덕고개(척북리고개) - 석실고개 - 가포산고개(?) - 진약고개(휴암고개) 등이다.

(청주주변의 고개이름에 대한 고찰: http://blog.daum.net/best1dr/7494270)

 

청주시 둘레산길은 고은3거리-무심천 통과지점을 기점으로 크게 2 구간으로 나눌 수 있다.  각각 1일 산행정도의 거리이다.

서쪽산길: 무심천의 서쪽에 있는 산들은 대부분 200m급 산들이고

              (산행기 참조:http://blog.daum.net/best1dr/7494255)

동쪽산길: 동쪽에 있는 산들은 300-500m급 산들이다.

              (산행기 참조:http://blog.daum.net/best1dr/7494249)

 

 

그런데 둘레산길에 통과상의 문제가 있는 곳이 있다.

(1) 밤고개(척산리고개)의 4차선도로 - 길이 휘어져 있고 차들이 고속질주하여 횡단하기에는 위험하다.

(2) 덕고개(척북리고개)의 경부고속도로 - 워낙 고속도로의 폭이 넓어 석실리쪽 고속도로 아래로 돌아서 통과해야 한다.

(3) 진약고개(휴암동고개)의 청주 가로수길 - 적십자사 앞 횡단보도로로 통과해야 한다.

 

(4) 또하나 팔봉산-부모산 사이로 이어지는 산줄기는 청주-조치원간 도로와 3차순환로, 경부고속도로가 지나고 또 워낙 산줄기가 낮아 농촌마을의 밭길을 지나야 한다. 또 진약고개 가기전에 군부대 예비군 훈련장을 통과해야 하는 문제점도 있다.

(5) 그리고 공군사관학교 뒷산인 성무봉-태봉-고은3거리까지의 산길은 아직 출입금지구역이다.

 

 

주거지역에서 둘레산길로 접근하는 길

 

청주시내에는 1,2,3차 순환로가 있고 둘레산들은 대부분 2차순환로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다.

(*3순환로는 일부개통) 

 

산행기점(2차순환로 가까운 지점)

경유지

도착지

1

효성병원 장례식장앞 GS주유소

백화산 능선

상당산성 서문

2

우암산생태터널,어린이회관주차장

우암산 능선

상당산선

3

어린이회관,풍주사,명암지,

상봉 능선

상봉,것대산

4

용정산림공원,김수녕양궁장

양궁장 능선-낙가산

것대산

5

원봉공원,소미재

원봉 능선-낙가산

것대산

6

월오동,혜은사

관봉 능선

관봉-성무봉

7

장암동,양촌리

생태다리(C)-거치골 고개

국사봉

8

가마2리

생태다리(B)-망월산

용덕산

9

가경동 노인복지마을

생태다리(A)

용덕산

10

비하동 연화사입구,주봉마을

 

부모산

  

 

둘레산 전경들

  

청주의 북동쪽 산들. (8)백화산, (7)우암산, (6)것대산, (1)낙가산.  것대산과 낙가산의 높이는 비슷하고 연결되는 능선은 비교적 완만하다. 상당산(성)은 우암산에 가려 보이지 않는다. 두산위브에서 본 사진임(인터넷의 사진인용)

 

청주의 남동쪽 산들. (1)낙가산, (2)선도산, (4)관봉, (5)성무봉. *(3)선두산,

선도산(547)과 관봉(409)은 사다리꼴 형태로 북쪽과 남쪽에 비슷한 높이의 봉우리가 2개씩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선도산의 정상은 북봉이고 관봉의 정상은 남봉입니다. 두산위브에서 본 사진(인터넷의 사진 인용)

 

성무봉에서 본 청주의 남쪽 둘레산들: 태봉-(고은3거리)-(가산리)-국사봉-용덕산-팔봉산 

 

용덕산과 팔봉산사이가 덕고개(척북리고개)이고, 남이분기점은 팔봉산 동쪽에 있다.

 

팔봉산에서 본 청주의 서쪽 둘레산. 부모산과 비하.가경동사이로 중부고속도로가 통과한다.

 

 

최근 걷기문화가 확산되면서 도심주변에 둘레길을 만드는 지자체가 늘고 있다. 이미 서울과 대전에서는 몇년전부터 이를 개발하여 많은 시민들이 숲길을 즐길 수 있게 하였고 또 관광 및 지역문화상품으로도 그 이용성을 넓히고 있다.

 

"사람은 자연에 가까워 질때 병에서 멀어지고, 자연에서 멀어질때 병에 가까워 진다". 이 글은 대전 계족산의 장동 산림욕장에 있는 글인데, 숲길은 건강을 유지하는데 여러가지 형태로 도움이 된다는 뜻일 것이다.

 

청주시에서도 가깝게 거닐 수 있는 둘레(산)길을 생각하고 있다면 위의 자료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언젠가는 가족,친구들과 손잡고 숲길을 즐길 날이 오길 기대해 본다.  "그린 청주(Green CheongJu)"와 둘레(산)길을 생각해 보면서 이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