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江)/금강옆산

금강옆산(13) - 옥천 국사봉(472m) 금적지맥의 끝자락 산

산바람과함께 2012. 9. 4. 12:05

금강옆산(13) - 옥천 국사봉(472m) 금적지맥의 끝자락 산

 

2012.09.02 오후산행.

 

(1) 옥천 국사봉(472m)은 금적지맥의 끝자락에 있는 산이다. * 금적지맥은 한남금북정맥.쌍암재 근처에 있는 구룡산(보은군 내북면)에서 시작하여 수리티재-노성산-거멍산-문티-덕대산-금적산-정방재-큰음달산-국사봉으로 이어지고 금강.대청호의 북동쪽 울타리를 형성한다. 주변가까이에는 탑산,둔주봉,철봉산,가운데날산 등의 금강옆산들이 있다.

(2) 보청천은 금적지맥,백두대간,팔음지맥 등의 큰 산줄기에 의해서 형성된 천으로 금강으로 유입되는 큰 천중의 하나이다. 보청천의 중류지역은 넓고 평평한 지형으로 보은읍이 자리하고 있지만, 하류지역은 청성,청산면을 거치면서 산이 많은 협곡지형을 통과한다.

(3) 금강휴게소에서 안남에 이르는 금강옆길은 부분적으로 길이 포장되어 있지 않지만 강과 산의 풍광이 잘 어우러지는 멋진 드라이브 길이다.

(4) 최근 비가 많이와서 대청호의 수위가 높아졌는데 이 부근 금강의 흐름은 보청천 유입부까지 정체되어 있었다. 그래서 이곳은 대청호의 상부의 경계지역이기도 하며, 이 부근의 금강 양측에 있는 탑산과 국사봉은 금강의 물이 대청호로 들어오는 첫 관문이기도 하다.

 

국사봉 오르는 길: 인터넷 산행기를 보면 쇠보두,길마재,원당에서 오르지만 한여름철에는 나무잡풀이 우거져 들머리.산길이 희미한 것 같다.

 

산행: 쇠보두(16:10) - 283 - (B)3거리(17:05) - 국사봉(17:37) - (A)봉(17:46) - 구비고개(?) - 세교지(池) - 지수리.세교마을(18:44) - 구비 - 쇠보두(원점회귀)

 

* 금강옆산으로서의 국사봉 코스(금강을 보면서 산행할 수 있는 코스)는 쇠보두-283-(B)-국사봉-(B)-365봉-합금리 or 원당.이 적절할 것 같지만 산객들이 많이 다니지 않아 초보자에겐 산행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 이 코스에 대한 좀더 자세한 정보는 헬로우마운틴 블로그 - 금강줄기 풍경따라 - 국사봉편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http://blog.daum.net/bongi97 )

 

가덕교 부근에서 본 금강. 대청호수의 수위가 높아져 호수의 형태를 띠고 있다.

 

산행출발지(쇠보두)에서 본 금강상류쪽 전경. 금강은 365봉(합금리)를 크게 휘어져 돌아 흐른다.(금강 맞은편 탑산에서 보면 멋진 합금리 물도리를 볼 수 있다.)

 

 

283봉 근처. 금강 조망지.

 

 

(B)봉우리 3거리

 

(B)봉->국사봉가는길 전망지. 보청천과 가운데날산

 

국사봉의 북동능선 (A)분기봉 -> (C)봉의 완만한 능선

 

합금리 쪽으로 이어지는 금적지맥의 끝자락 산줄기.

 

 

태풍.볼라밴의 영향으로 많은 나무가지들이  떨어져 흩어져 있다

 

정상은 전망이 없고 숲이 좋으며 쉬어갈만한 넓은 공간이 있다.

 

(A)분기봉에서 본 구음리쪽 전망1

 

전망2

 

늦은 산행출발로 구비고개(?)에서 지수리.세교마을쪽으로 하산. *고개 양쪽에 같은 이름을 가진 "구비"라는 마을이 2곳있다.  산길이 없어서 잡풀이 없는 계곡따라 하산.

 

평소에 임도였을 곳이 사람이 다니지 않아 잡풀이 우거져 있다.

 

 

세교 저수지

 

세교마을 입구에서 포장길따라 쇠보두로...

 

산행포인트

1. 휘어져 흘러가는 금강과 보청천의 전경.

2. 인적이 드문 호젓한 산길과 울창한 숲길

3. 보청천 수계의 전망(날씨가 좋을 때)

* 산행길 안내판 등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