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기타)/산행기

장성 축령산(622m) - 치유의 편백나무 숲길

산바람과함께 2012. 10. 30. 16:52

장성 축령산(622m) - 치유의 편백나무 숲길

 

2012.10.28(일요일) 맑음. 

 

(차량이동)청주-경부고속도로-호남고속도로-장성분기점-고창.담양간고속도로-장성물류ic-추암리

 

 

* 장성 축령산은 다른 지도책에는 "문수산"으로 표기되어 있다.

* 내장산 국립공원에서 시작하는 영산기맥(내장산-목포.유달산)의 산이다. 영산기맥은 윗 개요도에서 전북.고창과 전남.장성군의 경계산줄기 이다. 편백나무 숲이 장성쪽에 있기 때문에 장성.축령산으로 불린다.

* 호남고속도로와 서해안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고창-장성-담양간 고속도로가 문수산 아래 터널로 통과한다.

 

산행: 추암리(10.30)-임종국선생 공덕비-정상(전망대)-하늘숲길 임도-산소숲길-숲내음숲길-공덕비-추암리(14:30)(산행40명)

 

축령산 주변에는 "암"자가 들어가는 마을이 3곳이 있다. 모두 임도로 연결되고, 각각의 마을에서 접근할 수 있다.

* 문암리(북쪽) - 금곡 영화마을(임권택 감독의 태백산맥, 이영재 감독의 내마음의풍금, 김수용 감독의 침향)

* 모암리(동쪽) - 모암저수지,산림욕장

* 추암리(남쪽) - 추암저수지와 해인사

* 대덕리(남동쪽) - 휴양림과 산장

 

4가지 숲길(숲길5곳)이 있다

(1) 건강숲길 ... 축령산 임도에서 정상으로 가는 길과 주능선길을 걷는 숲길.

(2) 하늘숲길 ... 능선을 걷고 낮은 계곡을 횡단하는 일반적인 산길과 전망대

(3) 산소숲길 ... 작은 능선과 7부능선 숲길

(4) 숲내음숲길(2곳) ... 나무계단 시설이 잘 되어 있다.

 

* 산책만 할 경우 위의 (3),(4)의 숲길을 포함해서 걸으면 좋고,

* 등산을 겸할시에는 위의 (1),(2),(3),(4) 모두 포함해서 걸으면 좋다. 등산로와 모든 숲길을 윗 개요도처럼 걷는다면 5~6시간이면 충분하다.

 

 

 

 

 

먼거리 전망이 없어서 내장산국립공원의 산들과 병풍산,불태산등은 잘 볼 수 없다. 산허리 부분의 초록색 나무들의 군집지역이 편백나무 숲이다.

 

 

 

올해 강풍을 동반한 태풍으로 상당수의 편백나무들이 뿌리채 뽑혀 넘어져 있다. 소나무 보다는 깊게 뿌리를 내리지 못하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