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기타) 조옮김 장조 연습곡 - 오빠생각
실용악기의 연주에서는 악보가 없어도 언제 어디서나 바로 연주할 수 있어야 더 재미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머리속에서 맴도는 노래를 연주할 때, (1)선율(멜로디)을 계명으로 떠올리거나 (2)화음 -주요3화음(I,IV,V)-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어떠한 키에서도 선율(멜로디)을 연주하거나 반주(화음연주)를 할 수 있게 된다. 물론 노래 중간에 변형화음이 발생할 수 도 있지만 대부분은 위의 3화음에 속하게 된다. 그리고 상대음감(선율청음, 화음청음)을 얻기위한 노력과 훈련도 반드시 필요하다. 상대음감은 후천적인 훈련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한다.
흔히 많이 사용되는 장조 - C장조,#1~4개, b1~3개까지로 해당되는 키들(C,G,D,A,E, F,Bb,Eb) - 에서 연습하기 좋은 곡은 동요 "오빠생각"이다. . 그러기 위해서는 으뜸화음(I도)의 계명인 "도"를 악기에서 찾은 후, 이 키와 연계되는 버금딸림화음(IV도)과 딸림화음(V도,V7도)의 코드를 형태적으로 기억하고 바로 연주할 수 있도록 연습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아니면 연계되는 화음의 코드조합을 머리속에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오빠생각"노래의 첫 계명은 "도"로 시작하기 때문에 노래할 때 이 것을 으뜸화음(으뜸 key)로 생각하면 된다.
조(key)의 표기는 CDEFGABC(도레미파솔라시도) 로 순환하고, EF(미파),BC(시도)는 반음.
1-4도화음의 차이는 key간격3개(온음2+반음1)이고, 4-5도화음의 차이는 key간격1개(온음1)이다.
주요화음(주코드key)과 딸림화음(코드)도 똑같이 CDEFGABC순으로 평행이동한다.
#,b(-) - (다장조) C - F - G7
#2개 - (라장조) D - G - A7
b3개 - (내림마장조) Eb-Ab- Bb7
#4개 - (마장조) E - A - B7
b1개 - (바장조) F - Bb- C7
#1개 - (사장조) G - C - D7
#3개 - (가장조) A - D - E7
b2개 - (내림나장조) Bb- Eb-F7
그리고 각 조(key)별로 많이 사용되는 코드의 조합은 CFG,DGA(드가),EAB(이브),FBC,GCD,ADE(아데),BEF(베프) 으로 기억해 두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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