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기타)/충북의산

진천 농다리 & 먹뱅이산(211m)

산바람과함께 2013. 4. 1. 18:33

진천 농다리 & 먹뱅이산(211m)

 

2013.03.31 일요일 오후산행 

초평저수지와 두타산

 

산행: 농다리(주차장)(16:25) - 농다리(16:33) - N1(16:45) - 용고개(16:53) - N2(농암정)(17:00) - N3(17:15) - n4 - 축사(17:37) - 너그너미(고개)(17:45) - 먹뱅이산(17:57) - 저수지쪽 능선-호수옆길(18:18)-초평농공단지(피죤,네이쳐테크,극동전선)(18:26)

 

* N3(쉼터)부터 ~ 너그너미 ~ 먹뱅이산까지 산길은 좋지 않다.

* n4~너그너미고개로 가는 산길(찾기 어려움)을 놓쳐 축사로 내려와 다시 너그너미(고개)로 올라 먹뱅이산으로 올랐다.

 

농암정(N2)~쉼터(N3)까지 능선길(등산로)은 좋고, 주변의 호수임도는 산책하기 좋으며, 중간중간에 서로 연계되어 있다. 

 

 

 

 

N1(봉우리)에서 본 농암정(N2)~N3~먹뱅이산까지 능선.

 

용고개 아래 전망데크

 

 

농암정에 오르면 전망이 좋다.

 

 

 

쉼터(봉우리)(N3)에서 내려본 하늘다리와 진천군.청소년수련원

 

진천평야를 지나는 3개의 천(미호천,백곡천,한천)이 농다리가 있는 협곡지형으로 유입되기 전에 모두 합쳐진다.(아래 지도 참고)

 

먹뱅이산은 한남금북정맥.소속리산(꽃동네 뒷산)에서 남남서쪽으로 거의 일직선으로 낮게 이어지는 산줄기(한남금북."함박단맥"-신경수님 산줄기 수체계도 명명법에 따름)에 있는 산이다. 중간에 맹동신도시 예정지 우측에는 전망좋은 함박산이 있다. 이 산줄기와 한남금북과 "두타단맥"사이로 초평천이 흘러내려 농다리 바로 아래에서 미호천과 만난다. 초평천에는 3개의 큰 저수지인 통동저수지(맹동), 원남저수지, 초평저수지가 있고 천의 흐름이 매우 구불구불한 곡천으로 진천쪽 평야지대와는 사뭇 다른 지형을 이루고 있다.

 

먹뱅이산

 

(n4~너그너미)산줄기을 놓쳐 축사로 내려와 다시 너그너미(고개)로 올라가는 시멘트 포장길. 너그너미(고개)에서 먹뱅이산까지 산길은 좋지 않다. 여름철에는 거의 없어진다고 봐도 될 것 같다.

 

그런데 먹뱅이산 정상에는 쉴 수 있는 의자와 등산로.안내판이 있다. 초평.농공단지에서 올라오는 사람들을 위한 등산로이다. 전망은 없다.

 

저수지쪽 능선길. 산길은 좋으나 전망은 없다.

 

호수 옆길

 

초평농공단지에 있는 산행안내판. 샘당골이라고 되어 있고 "먹뱅이산"으로 표기되지는 않았다.

 

청소년수련원에서 본 하늘다리.

 

청소년수련관에서 초평지와 두타산.

 

한편 두타산.중심봉아래 삼형제봉에서 본 초평저수지쪽을 보면 한반도 모양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제주도?까지 보이는 것 같다.(아래 인터넷 사진 참고)

 

진천.농다리 주변의 산책길과 호수옆길은 한번 가볼만한 곳이다. 휴일이라 많은 사람들이 농다리를 건너서 호수주변의 산책을 즐기고 있었다. 특별한 등산 복장없이도 가볼만한 곳이다. 호수 건너편에 있는 진천.청소년수련원으로 하늘다리를 통해서 넘어 갈 수도 있다. 등산길과 산책로로 원점회귀하면 2-3시간정도 여유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