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기타/참고이론

(우크기타) 현악기와 소리의 3요소

산바람과함께 2014. 8. 11. 08:42

(우크기타) 현악기와 소리의 3요소


1. 진동수(주파수)  - 소리의 높이, 음의 고저 : 음계(scale)    ...... 표기단위 헤르츠(Hz)

2. 파장(진폭)        - 소리의 진폭, 음의 세기, : 소리의 볼륨(volumn)  ...... 소음의 표기단위 데시벨(dB)

3. 음색(맵시)        - 소리의 파형, 맵시, : 각종 악기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음색깔




1. 진동수(Frequence)에 관여되는 요소 - 줄의 장력, 줄의 길이, 줄의 굵기


    줄의 장력이 높아질수록 ... 우크기타의 줄 조임장치를 조이면 소리가 높아진다.

    줄의 길이가 짧아질수록 ... 기타줄을 공명상자쪽으로 가깝게 누를수록 소리가 높아진다.

    줄의 굵기가 얇을수록 ... 기타에서 6->1.번선으로 갈수록 소리가 높아진다.

    -> 진동수가 많아져 소리는 높아진다.


2. 파장(진폭)에 관여되는 요소 - 줄을 세게 튕기거나, 스피커 앰프를 이용하면 소리를 더 크게 낼 수 있다.

3. 음색(맵시)에 관여되는 요소 - 줄의 재질, 공명상자의 재질에 따라 음색이 다르다.

 

 

소리파일(mp3)을 wave_editor로 본 사진.

 

소리의 3요소 이해를 위한 그림(아래 블로그 참고하면 소리에 대한 많은 것들을 알 수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sy879&logNo=100141083592&parentCategoryNo=&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아래는 피아노(8옥타브) 소리의 진동수(주파수)

표준 주파수는 4번째 옥타브의 "라"음이고 주파수(진동수)는 440 Hz이다. 전자튜너에서 440 Hz 가 나옴을 기억해 두자. 주파수가 증가할 수록 소리는 높아진다.

7음계(도레미파솔라시)보다는 12음계(반음포함된것)가 주파수와 소리의 높이가 정비례한다는 점도 알아두자.

1옥타브 높이의 차이는 주파수가 2배 증가한다.

 

 

필자의 어떤 상상노트:

인체가 느끼는 5감중 소리 즉 "청각"은 위의 소리의 3요소를 디지털 자료화 해서 소리파일(mp3)로 만들어 재생이 가능하다. 물론 "시각"도 빛의 3요소 색깔(RGB)을 조합해서 이미지파일(JPG,GIF,BMP etc)이나 동영상 파일(WAV)로 재생할 수 있다. 다른 감각들(후각,미각,촉각)은 아직 디지털 재생이 완벽하지 못하지만 향후 연구과제 이기도 하다. 오감의 재생이 가능해 진다면 가상현실의 세계로 완벽하게 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