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주.청원)/청주청원1

청주의 동쪽 전망대 상당산성과 것대산

산바람과함께 2008. 6. 20. 16:17

청주 상당산(492m)과 것대산(484m)

 

 

청주의 동쪽 가까이에는 비교적 높은 산들이 있어 1시간의 산책부터 ~ 하루종일 산행까지 운동을 즐길 수 있다. 대표적인 산은 상당산과 것대산이다. 상당산성은 산성재(명암동에서 낭성으로 넘어가는 차량이 통행하는 고개. 512번도로)의 북쪽에 있고 상당산은 상당산성의 북쪽에 있다.  것대산은 산성고개의 남쪽에 있다.  

 

현재 산성고개에는 출렁다리가 놓여 있어 상당산성과 것대산까지 연계해서 위험한 도로를 건너지 않고 쉽게 산행할 수 있게 되었다.

 

상당산성을 오르는 능선은 3곳, 것대산을 오르는 능선도 3곳이 있다. 총 6곳을 등고선 지도를 보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윗지도에서 황색 네모난 박스영역을 다시 등고선 지도를 통해서 확대해 본다.

 

"영진 1:5만지도" 책에 나와있는 청주의 동쪽이다. 2점선(__..__)은 청주시와 청원군의 경계이고 1점선(__.__)은 면과 면의 경계이다. 자세히 보면 시와 군의 경계인 2점선은 정확하게 능선(분수령)을 지나지 않는다. 분수령은 물줄기를 가르는 산줄기의 한 부분을 말한다. 그렇다면 큰 분수령을 지도상에 이어서 그려 보겠다. 

 

 

큰 분수령에 굵은 검정선을 그어보니 상당산(491)-산성-산성고개-상봉재-봉수대(것대산)-목련공원 북쪽-수레너미-선도산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다.

 

이 산줄기의 좌측은 무심천->미호천->금강으로 흐르고, 우측은 낭성->미원천->옥화구곡->괴강->달천강->남한강->한강으로 흐른다. 그래서 이 산줄기를 한강의 남쪽에 있고 금강의 북쪽에 있다고 해서 "한남금북정맥"이라 부르고 있다. 한남금북정맥은 속리산 천왕봉에서 안성의 칠장산까지 가는 장장 160km의 긴 산줄기이다. 

 

등고선을 좀 더 자세히 보면 한남금북정맥의 좌측은 급경사 지대이고 우측은 완경사 지대이다. 이 정맥을 차량으로 넘는 고개는 산성고개와 수레너미(현암3거리)이다. 정맥에서 뻗어나오는 짧은 산줄기를 다시 검정선으로 추가로 그려본다.

 

 

청주쪽으로 뻗어가는 산줄기에는 산성주변에 3개가 있고 것대산 주변으로 3개가 그려졌다. 그리고 선도산 남쪽으로 1개의 산줄기가 그려졌다. 일반적으로 능선(산줄기)에는 산길이 잘 발달되어 있다. 상당산과 것대산 주변에 6개의 산행코스를 설명하도록 한다.

 

1.코스설명

 

산성으로 오르는 능선

(A)능선은 주성대학앞이나 덕암리 버스종점에서 시작하여 산성길의 북쪽과 만난다.

(B)능선은 청주장례식장이나 경찰청부근에서 시작하여 백화산(247)을 거쳐 산성의 서문과 만난다.

(C)능선은 우암산이나 생태터널,어린이회관 주차장에서 시작하여 산성길과 만난다.

 

것대산으로 오르는 능선
(D)능선은 명암저수지나 어린이회관에서 시작하여 상봉재를 거쳐 것대산과 만난다.
(E)능선은 김수녕양궁장에서 시작하여 낙가산을 거쳐 것대산과 만난다.
(F)능선은 원봉공원에서 시작하여 낙가산을 거쳐 것대산과 만난다.

 

선도산으로 오르는 능선

(G)능선은 성무봉(공사뒷산)에서 관봉을 거쳐 선도산과 만난다. 선도산은 청주시의 최고봉이다.

 

선도산과 것대산사이의 산줄기는 한남금북정맥의 일부이고 중간에 수레너미(현암3거리)와 현양원고개(것대마을-현양원사이 고개)가 있고 그 사이 능선길 남향으로는 목련공원이 있다.

 

 

6개의 코스(A~F)를 개요도를 통해서 본다. 산행시간은 모두 1-2시간 정도이다. 

 

두개의 산을 연결하는 산길인 산성(남암문) - 산성고개(출렁다리) - 상봉재 - 것대산(봉수대)까지도 1시간 정도 걸린다.

 

추가로 연장해서 산행할 경우에는 (1)산성에서 이티재까지와 (2)수레너미에서 선도산까지 연장할 수 있다. 그러나 선도산-선두산-추정재까지와 것대산-수레너미(현암3거리)까지는 길은 확실하지만 초보자는 가지 않는 것이 좋다. 

 

2.동쪽 신설도로 참고

(가)상리터널을 통과하는 도로와 (다)3차외곽순환로와 연결되는 북일-남일간도로는 아직 미정인 것 같다. (라)는 동부우회도로이고 (나)는 상봉재 밑을 터널로 통과하여 산성으로 바로 갈 수 있는 현재 공사중인 도로이다.

 

산성주변 지도

산성에는 3문과 2암문이 있다. 산성지-남문-남암문-서문-상당산-동암문-동문-산성지로 도는 길은 약 1시간 걸리고 중간중간에 산성지와 연결되는 길이 있다.

 

산성을 원으로 보았을때...

01시 방향에 상당산(492)이 있고 여기에서 바로 이티재 가는 길과 연결된다.

02시 방향에 동암문이 있고 여기서 시작되는 작은 능선은 간혹 한남금북정맥길과 혼돈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04시 방향으로 산성지 물이 빠져 나가는 계곡(감천의 상류)이 시작된다.

05시 방향으로 남문이 있다.

07시 방향은 남암문으로 산성고개와 것대산으로 연결된다.

09시 방향에 (C)코스 즉 우암산 능선코스가 시작되고,

10시 방향에 (B)코스 즉 백화산 능선코스가 시작되고,

11시 방향에 서문이 있다.

12시 방향에 (A)코스 즉 주성대와 덕암리 능선코스가 시작된다.

 

참고: 우암산 산행지도

 

* 참고로 우암산을 오르는 산행길(한국의 산하 자료 참고)

(1)청주대후문-보현사,관음사-송신탑이정표-자연보호탑-우암산 순환도로 [2.1km, 1시간]

(2)삼일공원용화사후문-체육시설-송신탑이정표-자연보호탑-우암산 순환도로 [2.4km, 2시간]

(3)향교-광덕사입구이정표-자연보호탑-우암산 순환도로 [3.1km, 약 2시간]

 

 

산성길. 햇빛이 싫으면 우측의 숲길로도 산길이 있다.

 

백화산->산성(서문)쪽으로 오르면서 본 전망1. 미호평야(미호천 주변)와 가운데 청주공항. 뒤쪽의 산줄기들은 금북정맥의 산들.

 

전망2. 증평쪽으로 두타산(598m)

 

(B)백화산 코스로 오르면 산성의 서문이 나온다.

 

산성지(池). 청주시까지 산성고개를 넘어가는 버스가 약 50분간격으로 있다. 시간표를 메모해서 수첩에 기록해 두면 편리하다.

 

산성지에서 청주로 가는 막차는 9시50분이다.

 

산성지에서 남문과 남암문으로 가는 길.

 

어린이회관->산성길에서 본 것대산가는 쪽 산줄기.

 

산성고개-것대산가는 길에는 능선에 묘가 많다.

 

것대산 봉수대에서 본 상당산성과 한남금북정맥.

 

지도를 먼저 보고 산행하는 습관은 중요합니다. 지도상에서 산줄기(능선)를 실제로 그어보고 물줄기의 흐름을 이해하면 실제 산행시 아주 많은 도움이 됩니다. 미리 지도를 보면서 산행을 상상해보는 것(인도어 클라이밍: In-door climbing)도 산행의 즐거움중의 하나입니다. 지도를 자꾸 보고 능선과 하천을 그리다 보다 보면 산행의 즐거움이 배가될 것이고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산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일련의 산행을 하지 못해 사진이 부족해서 설명이 불충분합니다. 나중에 산행기회가 있으면 사진과 더불어 보다 상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등산을 처음 시작하실려고 하시는 분께서는 "처음부터 높은 산을 되도록로 가지 마십시오. 가까운 낮은 산을 자꾸 반복해서 오르고 또 조금씩 늘리는 것이 등산을 시작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부상(특히 무릎과 발목인대)의 위험을 줄일 수 있고, 산행의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 뿐아니라 자신감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청주의 동쪽산들은 산행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아주 좋은 훈련장입니다.

 

등산을 처음시작할려고 하시는 분은 "처음부터 속리산을 가지 마시고" 가깝고 보다 친근한 상당산과 것대산의 산길을 즐겨보세요. 그러면 어느덧 멋진 속리산을 즐기고 있는 산님이 되어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