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기타)/산행기

노인봉 & 소금강. 초가을 산책...

산바람과함께 2008. 9. 2. 15:08

오대산 노인봉 & 소금강

 

2008.08.31(일요일) 날씨: 맑음

 

차량이동:

갈때: 청주-중부고속-영동고속-여주휴게소(휴식)-진부IC-진고개

올때: 소금강-연곡-주문진(저녁식사)-동해고속-북강릉IC-영동고속-중앙고속-남원주IC-흥업-귀례-이류-주덕-청주

 

산행코스: 진고개(09:30) - 노인봉(11:02) - 노인봉산장(11:17) - 낙영폭포(점심:12:15~13:00) - 백운대(14:03) - 만물상(14:19) - 구룡폭포(14:51) - 금강사(15:19) - 소금강분소(15:37) - 주차장(15:43)

 

진고개

 

진고개는 평창과 주문진을 잇는 고갯길이고 해발 960m이다. 바람이 제법 시원하고 전망도 좋아 산행하기에는 딱 좋은 날이다.

 

진고개(960)->노인봉(1338)->소금강분소(250). 약 700m는 공짜로 올랐다. 오늘 코스를 거꾸로 갔다면 훨씬 힘들었을 것이다. 대학시절 오늘 코스를 거꾸로 소금강->노인봉으로 올랐을 때 기억은 "울고 넘었던 노인봉"이었다.

 

진고개-노인봉-대관령 까지 이어지는 백두대간길은 좌측은 급경사 지대이고 우측은 완만해서 고냉지밭이나 목장들이 많다.

 

노인봉쪽으로 구름이 걸려있고 평평한 산길옆으로 야생화가 피어있어 멋진 전경을 보여준다.

 

경사진 산길을 수많은 계단길로 올라서고 완만한 능선의 숲길을 걷다보면 우측으로 황병산 군사기지가 눈에 들어오고

 

노인봉 갈림길이 나온다.

 

노인봉.

 

구름에 덮힌 소황병산쪽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과 우측 멀리 발왕산(용평스키장 뒷산)이 보이고...

 

우측으로 이어지는 산과 계곡의 파노라마.

 

백마봉 산줄기 좌측에서 피어오르는 구름으로 오대산 북쪽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은 보이지 않으나

 

소금강 계곡은 잘 보인다.

 

노인봉 대피소

 

소금강 계곡은 여러개의 계곡들이 모여 있고 협곡(狹谷)의 형태를 띠고 있어 수많은 폭포와 소(沼)와 담(潭)이 있다. 계곡등반을 즐기기 좋은 곳이다. 소금강 계곡외에도 구룡폭계곡, 선녀탕계곡, 사문다지골, 은선골 등을 오르내리면서 폭포와 주변경관을 구경하는 것 또한 마루금(산줄기)등반과는 색다른 재미가 있을 것 같다.

 

황병산쪽을 뒤로 하고

 

암봉이 많은 백마봉쪽 산줄기를 조금 타다 계곡쪽으로 내려선다.

 

경사가 급히 떨어지는 산길로 한참을 내려간다. 반대로 올라오는 사람은 몇명 뿐이다.

 

소금강의 폭포들

 

백운대.

 

백운대에서 만물상까지...

 

 

 

 

만물상 기암절벽

 

구룡폭포

 

 

 

금강사. 차량이 들어올 수 있는 길이 없는데도  절이 꽤 크게 지어졌다.

 

소금상 분소. 산행완료.

 

주문진 수산시장에 들러 저녁을 맛있고 푸짐하게 먹은 후 청주에 도착.

 

좋은 날씨에 멋진 산과 아름다운 계곡, 그리고 맛있는 저녁식사 또한 편안한 리무진 버스로 이동. 정말 오늘은 오랫만에 편안하고 여유로운 산행을 즐길 수 있었다. 그리고 같이 산행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 많은 참석을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