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기타/참고이론

계명창에서 반음을 어떻게 부를까?

산바람과함께 2013. 3. 29. 18:06

계명창에서 반음의 표기

 

계명창으로 노래를 부를 때 반음을 어떻게 부를까? 하는 문제에 있어서 많은 의견이 있는 것 같다. 가령 "솔#(G#)"를 어떻게 부를까? - 계명창을 할 때에는 분명 한음절로 불러야 옳을진대, "솔#"는 두음절이상으로 발음되기 때문에 무언가 다른 이름의 한음절 표기가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

 

    계명에 "#"이 붙을 경우 계명음에 "i" 를 붙여서 부르고(예:솔# => "실"로 발음),

    계명에 "b"이 붙을 경우 계명음에 "e"를 붙여서 부른다고(예:솔b => "셀"로 발음) 한다.

 

아래 표는 그러한 원칙에 입각해서 계명의 이름을 붙여 보았다.

C

C#

D

D#

E

F

F#

G

G#

A

A#

B

C

#

#

#

#

#

è

 

 

 

 

 

 

 

 

 

 

 

 

 

 

ç

b

b

b

b

b

C

Db

D

Eb

E

F

Gb

G

Ab

A

Bb

 

그런데 잘 살펴보면 발음이 같은 경우가 생겨서 구분하기 어려워서 혼돈될 수 있는 곳이 몇 군데 있다.

D#의 "리(Ri)" 와 A#의  "리(Li)",  Db의 "레(Re)"와 Ab의 "Le(레)"를 구분하기 어렵다. 물론 영어발음의 R과 L의 차이겠지만 우리말로는 구분하기 어려워진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C#와 Db를 디(Di), 

D#와 Eb를 메(Me),

F#와 Gb를 피(Fi),

G#와 Ab를 실(Sil),

A#와 Bb를 세(Se) 로 부르면 혼돈의 여지가 없어진다(위 표의 연녹색 셀의 표기방식으로...)

 

   (도)--(레)--(미파)--(솔)--(라)--(시도).

 

<디지컬 키보드>

     도디레메미파피솔실라세시도    도시세라실솔피파미메레디도

 

<우크기타>

      도디레메미파피솔실라세시도  도시세라실솔피파미메레디도

 

우리는 7음계(도레미파솔라시)로 익숙해져 있으나, 12음계(도디레메미파피솔실라세시) 듣기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

 

도디 / 레 / 메미 / 파피 / 솔실 / 라 / 세시 / 도  이렇게 구분해 주면 조금 더 이해가 쉬울 듯합니다.

 

낮은 음에서 높은 음으로 ... 도디,파피,솔실 과  

높은 음에서 낮은 음으로 ... 미메, 시세 로 부르면 더 익숙해질 듯합니다.

 

(악보 예)

 

반음이 많이 나오는 곡중 Somewhere my love(닥터 지바고ost)의 악보를 예를 들어서 본다.

 

각각 다른 음높이로 보이지만 각각 b,#가 붙어서

연녹색 원형으로 표시된 D#(리)와  Eb(메)는 같은 음이며 "메"로 부르고,

하늘색 원형으로 표시된 F#(피)와  Gb(셀)는 같은 음이며 "피"로 부르기로 한다.

 

 

 

기억해 두자 "디메피실세"  

 

한편 "디메피실세"를 C장조 음계로 튕겨보면 Gb장조(b6개) 혹은 F#장조(#6개)에서 계명으로 "솔라도레미"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