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창에서 반음의 표기
계명창으로 노래를 부를 때 반음을 어떻게 부를까? 하는 문제에 있어서 많은 의견이 있는 것 같다. 가령 "솔#(G#)"를 어떻게 부를까? - 계명창을 할 때에는 분명 한음절로 불러야 옳을진대, "솔#"는 두음절이상으로 발음되기 때문에 무언가 다른 이름의 한음절 표기가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
계명에 "#"이 붙을 경우 계명음에 "i" 를 붙여서 부르고(예:솔# => "실"로 발음),
계명에 "b"이 붙을 경우 계명음에 "e"를 붙여서 부른다고(예:솔b => "셀"로 발음) 한다.
아래 표는 그러한 원칙에 입각해서 계명의 이름을 붙여 보았다.
C |
C# |
D |
D# |
E |
F |
F# |
G |
G# |
A |
A# |
B |
C |
도 |
도# |
레 |
레# |
미 |
파 |
파# |
솔 |
솔# |
라 |
라# |
시 |
도 |
è |
디 |
|
리 |
|
|
피 |
|
실 |
|
리 |
|
|
|
레 |
|
메 |
|
|
셀 |
|
레 |
|
세 |
|
ç |
도 |
레b |
레 |
미b |
미 |
파 |
솔b |
솔 |
라b |
라 |
시b |
시 |
도 |
C |
Db |
D |
Eb |
E |
F |
Gb |
G |
Ab |
A |
Bb |
시 |
도 |
그런데 잘 살펴보면 발음이 같은 경우가 생겨서 구분하기 어려워서 혼돈될 수 있는 곳이 몇 군데 있다.
D#의 "리(Ri)" 와 A#의 "리(Li)", Db의 "레(Re)"와 Ab의 "Le(레)"를 구분하기 어렵다. 물론 영어발음의 R과 L의 차이겠지만 우리말로는 구분하기 어려워진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C#와 Db를 디(Di),
D#와 Eb를 메(Me),
F#와 Gb를 피(Fi),
G#와 Ab를 실(Sil),
A#와 Bb를 세(Se) 로 부르면 혼돈의 여지가 없어진다(위 표의 연녹색 셀의 표기방식으로...)
(도)-디-(레)-메-(미파)-피-(솔)-실-(라)-세-(시도).
<디지컬 키보드>
<우크기타>
우리는 7음계(도레미파솔라시)로 익숙해져 있으나, 12음계(도디레메미파피솔실라세시) 듣기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
도디 / 레 / 메미 / 파피 / 솔실 / 라 / 세시 / 도 이렇게 구분해 주면 조금 더 이해가 쉬울 듯합니다.
낮은 음에서 높은 음으로 ... 도디,파피,솔실 과
높은 음에서 낮은 음으로 ... 미메, 시세 로 부르면 더 익숙해질 듯합니다.
(악보 예)
반음이 많이 나오는 곡중 Somewhere my love(닥터 지바고ost)의 악보를 예를 들어서 본다.
각각 다른 음높이로 보이지만 각각 b,#가 붙어서
연녹색 원형으로 표시된 D#(리)와 Eb(메)는 같은 음이며 "메"로 부르고,
하늘색 원형으로 표시된 F#(피)와 Gb(셀)는 같은 음이며 "피"로 부르기로 한다.
기억해 두자 "디메피실세"
한편 "디메피실세"를 C장조 음계로 튕겨보면 Gb장조(b6개) 혹은 F#장조(#6개)에서 계명으로 "솔라도레미"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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