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기타)/충북의산

구병산 자세히 알아보기...

산바람과함께 2008. 4. 2. 23:04

구병산은 2번의 산행경험 (1)적암리-구병산-구병리와 (2)충북알프스 종주를 토대로 간략히 산을 소개합니다.

 

구병산은 남한 100대 명산과 충북 30대 명산에 들어있는 충북 보은군의 명산이다.

 

구병산의 산행코스는 인터넷에 올라와 있거나 산행지의 안내도에 표기되어 있지만 틀린 곳이 조금있는 것 같다. 이를 수정하고 구병산에 대한 자세한 지형적 소개를 추가합니다.

 

구병산(877)은 속리산의 남쪽에 있다. 산줄기는 백두대간 "못제"에서 남서쪽으로 "장고개"를 지나 내려오다 서쪽으로 길게 "서원리"까지 뻗어가고 여러개의 암릉산으로 되어있어 멋진 경관을 보여준다.

 

청원-상주간 고속도로가 개통되고 양방향 휴게소가 구병산 남쪽에 들어서면서 구병산의 멋진 풍광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충북알프스(능선길=43.9km)가 알려지면서 구병산은 더 많은 사람들이 찾는 산이 되었다. 충북알프스는 보통 3구간으로 나눠서 산행하는데 (1)서원리-구병산-장고개, (2)장고개-형제봉-천왕봉-문장대, (3)문장대-관음봉-묘봉-상학봉-신정리 로 나누어 산행하는 것이 무난하다. 체력과 등반에 자신있는 사람은 1박2일 코스로 중간지점인 피앗재(22km지점)에서 하산하고 만수골 피앗재산장에서 1박한후 산행하기도 한다.

 

그런데 충북알프스 구간의 일부는 경상북도에 속해 있다. 충북과 경북의 도경계선이 적암리 "시루봉"에서 "구병산 신선대 우측"을 지나 능선으로 이어지지 않고 산넘고 물건너 백두대간 "형제봉"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아래 지도 참조)

 

충북알프스 구간중의 하나인 구병산의 능선길은 서원리 고시촌 다리건너서 시작된다.  삼가저수지는 3개의 큰 계곡이 모아지는 곳인데 (1)대목리, (2)만수리, (3)동관리+구병리에서 흘러내리는 계곡들이다. 삼가저수지는 댐수위를 높여서 속리산 호수관광지로 개발중에 있다. 한편 충북알프스 북쪽구간의 시작마을인 신정리에서는 콘도와 휴양림 그리고 골프장 등이 들어설 계획이라 한다.

 

구병산의 주변도로: 구병산의 일반적인 등산코스는 적암휴계소에서 시작한다. 구병산을 등반하고 원점회귀하지 않고 구병리로 하산할 경우에는 (1)적암휴게소-회남면-장고개-삼가저수지-구병리나 (2)적암휴게소-외속리면-서원계곡-삼가저수지-구병리로 차를 회수하러 가야한다.

 

속리산 법주사가 있는 내속리로 가는 길은 보은쪽으로 가서 한남금북정맥상의 (1)"말티재"와 (2)"속리터널"을 지나간다. 최근 개통된 속리터널로 가는 것이 더 빠르다. 또 다른 길은 외속리면에서 서원계곡으로 들어가 (3)갈목재를 넘어 가는 길이다.

 

남쪽으로 청원-상주고속도로가 구병산 산줄기와 평행하게 나있고 IC는 외속리면(서원계곡 입구)과 화서면(봉황산 남쪽)에 있으며 휴계소의 위치는 상행선(상주->청원)은 적암리, 하행선(청원-상주)은 봉황산과 천택산 사이에 있다.

 

산행개요도. (가)적암리에서 오르는 코스와  (나)구병리에서 오르는 코스 그리고 (다)충북알프스 코스가 있다.

 

(가)적암리에서 오르는 코스는 (1)적암리-해상골-토골-절터-봉학대(853봉과 신선대사이), (2)적암리-위성지국옆-수무골-구병산, (3)절터-신선대 능선길, (4)해상골-신선대우측 능선, (5)절터-852봉과 818봉사이안부 길은 구병산 산행안내도 그림에 길이 있다고 되어 있는데 확실치 않음.

 

(나)구병리에서 오르는 코스는 윗멍어목이와 된목이 코스가 있는데 (1)윗멍어목이- 795봉과 818봉사이, (2)윗멍어목이-830봉, (3)윗멍어목이-830봉과 정상사이(?), (4)된목이-신선대 우측능선

 

(다)능선코스는 충북알프스 코스로 (1)서원리(고시촌 다리건너)-백지미재-구병산능선, (2)동관리 장고개-520봉-신선대-구병산

 

(나)의 구병리 코스는 교통이 불편하고 (다)의 능선코스는 체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적암리에서 올라 원점회귀하는 코스가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오르는 코스는 적암리-절터-봉학대(853봉과 신선대사이)-853봉-구병산, 하산코스는 정상과 874봉사이 안부-위성지국-적암리 이다. 산행시간은 보통 "5시간" 정도 예상된다.

 

구병산 능선의 남쪽은 암릉산이고 북쪽은 육산이어서 산행길은 대부분은 북쪽으로 traverse하게 되어 있다.

 

구병산 들머리 산행안내도인데 표기가 안된 코스가 많다.

  

구병산 정상에서 위성지국으로 내려오는 길이 잘못 표기되어 있다. 위성지국으로 하산길은 정상 바로 우측 안부에서 내려온다.

 

진혁진님 제작 참고지도

 

갈평리쪽에서 본 구병산. 중앙의 가장 높은 곳이 정상이고, 맨 우측은 853봉이고 신선대는 보이지 않는다.

 

청원-상주 고속도로에서 본 구병산. 암릉 전체가 거의 보인다.

 

적암리에서 본 구병산. 봉학대(853봉과 신선대사이 안부)로 올라 구병산까지 능선을 탄후 정상-874봉사이 안부로 하산 위성지국옆으로 하산하는 코스가 일반적인 원점회귀 코스이다.

 

적암리에서 본 818봉(좌측),853봉(중앙)과 신선대(우측) 근경

 

삼가저수지에서 본 구병산은 암릉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청계산(대궐터산)에서 본 구병산(좌측 상단)과 형제봉(우측 상단), 가운에 능선은 백두대간

 

서원리->구병산 구간에서 주능선상에서 본 구병산

 

장고개에서 본 구병산. 장고개는 화남과 화서면에서 삼가저수지로 넘어오기 위한 유일한 포장된 고개이다.

 

백두대간 봉황산에서 본 구병산

 

백두대간 못제 가까이에서 본 구병산

 

적암리 시루봉. 시루봉은 충북과 경북의 도경계선이 지난다.

 

속리산 천왕봉(1058)에서 석양무렵에 본 구병산

 

구병산은 청원-상주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멋진 암릉산을 구경할 수 있게 되었다. 비록 구병산 정상은 속리산 국립공원에 속해있지 않지만 속리산과 비슷한 특성을 보여주는 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