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주.청원)/청주청원2

유모산 & 복두산 (청원군 남이면,부용면)

산바람과함께 2008. 6. 30. 16:41

유모산-복두산 능선 걷기

 

2008.06.29. 오후 3시~

 

은적산에서 본 유모산과 복두산. 

 

팔봉산아래 남쪽으로 경부고속도로와 평행하게 산줄기가 뻗어나가고 유모산에서 서쪽으로 복두산쪽으로 산줄기가 뻗어 나간다. 유모산과 복두산 능선은 남이면과 부용면의 경계이다.

 

산길의 상태:

(1)삼포@에서 말티고개까지의 산길은 잡목이 우거져 걷기가 매우 불편하다. 164.2봉으로 가는 산줄기로 가지 않도록 주의를 요한다.

(2)말티고개-유모산까지는 길은 좋은 편이다. "청남가구단지산악회","청주삼백리","레져토피아 산경걷기" 표지기가 붙어 있다. 다만 주변의 전망이 없기 때문에 산줄기가 분지되는 갈림길에서 길찾기에 주의해야 한다.

(3)유모산-복두산 길도 좋은 편이고 대국터고개를 넘는 임도가 있다.

(4)복두산에서 석골고개 가는 길은 잡목이 무성하고 군부대 철조망지역이 있어 복두산으로 다시 돌아와 부강공고 앞으로 하산하였다.

 

삼포@에서 출발후 뒤볼아본 팔봉산.

 

신록이 우거진 숲길. 그러나 말티고개까지는 숲이 울창하고 산길에 잡목과 잡풀이 많아 진행이 힘들다. 삼포@가 가까이에 있어 산길이 좋을 것으로 생각했으나 그렇지 않았다. 삼포@ 주민들은 주로 팔봉산쪽에서 운동을 많이 하는 것 같다.

 

말티고개 임도. 잡풀이 무성하다. 주변 교통이 발달하면서 이 고개를 넘어 다니는 사람은 없는 듯하다.

 

말티고개-유모산가는 길은 비교적 길이 좋다.

 

유모산쪽으로 가는 능선길 좌측은 묘지터로 개발되고 있는 것 같고... 

 

우측은 약초재배 단지이다.

 

유모산 정상부근에는 주변전망은 전혀 없고 비닐봉투, 빈 음료수 캔 등이 널려 있다. 정상 조금 지나서 가끔씩 보이는 전망. 부모산(좌측)과 팔봉산(우측) 그리고 청주시가 보인다.

 

북쪽으로 실크리버 CC 와

 

은적산. 우측 아래로 KTX가 통과하는 터널도 보인다.

 

남쪽으로 노고봉.

 

노고봉은 부용면 부강리의 남동쪽에 있고, KTX가 통과한다.

 

대국터 고개 넘는 임도따라 가다보면

 

금강이 살짝 보이고

 

실크리버 골프장으로 넘어가는 고개가 나온다. 이곳에서 임도따라 오르면

 

복두산. 정상에는 약간 넓은 공터에 무덤만 있고 정상아래 주변에는 헬기장이 있다.

 

복두산에서 본 대전시. 이곳에서 서쪽으로 주능선을 타고 계속 진행하였으나 군부대 철조망길 옆이고 잡목이 더 우거져 더이상 석골고개까지는 진행할 수 없다. 다시 복두산으로 돌아와서...

 

부강공고 앞 문곡리로 하산하였다. 부강에 콜택시는 없고 개인택시를 부르니 바로 온다. 차량회수(11,000원). 이곳에서 청주가는 버스도 있다.